반응형

자바스크립트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문법 중에 하나인 조건문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한다.

 

1. if (조건) {}

조건문(if문)의 사용법은

if (조건){
   실행
}

if 뒤에 괄호()에 조건을 입력하고

뒤에 나오는 중괄호{}에 입력한 조건이 참(true) 일 경우에 실행 될 내용을 적는다.

 

조건이 거짓일 경우 중괄호에 입력된 내용은 실행되지 않는다.

 

위의 코드 같은 경우 단순히 조건만 입력을 하면 그 조건은 참(true)이 되기에

"실행" 이라는 텍스트가 출력된다.

 

2. else if (조건) {}

단순히 한 가지의 조건이 아니라 추가로 여러개의 조건을 붙이고 싶을 때

else if(){} 문을 이용한다.

if (조건1){
   실행1
} else if(조건2){
   실행2
}

이렇게 조건문을 입력하게 되면 조건이 총 2가지가 적용 된 것이다.

 

조건1에 부합하면 실행1이 실행되고

조건2에 부합하면 실행2가 실행된다.

 

3. else{}

if와 else if에 적용한 조건 외에

그 어느 조건에도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특정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

else{} 문을 사용한다.

if (조건1){
   실행1
} else if(조건2){
   실행2
} else{
   실행3
}

if와 else if에 걸어놓은 조건1, 조건2 그 어느것에도 부합하지 않을 경우

else{실행3}이 실행이 된다.

 

4. 조건문 예시

위에서 정리한 if, else if, else를 한 소스에서 정리해 예를 들어보자면

var color = "red";

if (color == "blue"){
   console.log("내가 원하는 색상은 blue!");
} else if(color == "red"){
   console.log("내가 원하는 색상은 red!");
} else if(color == "green"){
   console.log("내가 원하는 색상은 green!");
} else{
   console.log("내가 원하는 색상은 이 중에 없나보다...");
}

// "내가 원하는 색상은 red!" 출력

color라는 변수에 "red"라는 데이터와

두 번째 else if문의 "red" 와 일치하기 때문에 조건은 참이 되고

"내가 원하는 색상은 red!" 라는 텍스트가 출력이 된다.

 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